메이플 스토리는 대한민국의 게임 개발사 넥슨(Nexon)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대표적인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2003년에 처음 출시되어서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와 확장을 거듭하여 성장해왔습니다.
최근에 블랙큐브 확률조작 이슈로 여론이 매우 나빠진 상황에 개발진들은 상황을 타개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가 게임의 소스를 풀어서 여러가지 플랫폼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월드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빅뱅 패치 이전의 메이플 스토리를 완벽하게 구현한 서버들이 몇개가 인기를 얻기 시작했어요.
메이플스토리 랜드란?
메이플랜드 팀에서 개발한 메이플스토리 월드의 롤플레잉 게임으로, 빅뱅 이전 메이플을 구현한 '과거로의 회귀' 컨셉의 팬 게임이다.
2023년 10월 31일 23시 30분부터 오픈베타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동시 접속자 수 55,500명을 기록하며 온라인 게임 못지않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옛날 메이플 감성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가장 큰 이유로, 경쟁게임에 비해 빅뱅 이전의 메이플의 느낌을 가장 잘 살렸다고 평가받습니다.
로나월드나 아르테일의 UI가 이질감이 크다는 평이 많은 반면, 메이플랜드는 거의 완벽에 가깝게 빅뱅 이전의 UI 느낌을 그대로 구현하였습니다. 타격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인데, 빅뱅 이전 특유의 지옥같은 고난도 레벨업에 버티지 못하고 로나월드나 아르테일에 갔다가도, 다소 이질감 있는 타격감에 거부감을 느껴 다시 메이플랜드로 돌아온 유저들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메이플랜드 하는법
먼저 인터넷에서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검색하여 접속해야 합니다.
https://maplestoryworlds.nexon.com/ko/play
오른쪽위에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기존의 넥슨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일종의 플랫폼으로 여러가지 종류의 미니게임이 존재합니다.
메이플랜드는 그 중에 꽤 퀄리티가 높은 팬게임입니다.
과도하게 많은 유저수
빅뱅 이전 메이플의 요소를 거의 그대로 가져온 완성도 덕분에 오픈 초기부터 사람이 몰렸으며, 재오픈 시에는 대형 방송인까지 합류한 덕에 유입이 급속도로 많아졌습니다. 인원이 많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하다는 장점은 있으나, 너무 유저가 몰리는 바람에 인기 사냥터의 자리를 찾기가 힘들며 서버가 이를 버티지 못하고 터지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여러 차례 서버 증설을 하여 오픈 초기보다는 쾌적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틈날 때마다 접속이 막히는 일이 많다. 또한, 유저 수가 많은 탓에 악성 유저도 그만큼 많아서 스틸은 기본이고 고확 테러, 인기도 내리고 튀기 등 온갖 비매너 행동이 빈번합니다.
핵과 매크로
핵과 매크로가 많이 존재하고 확성기로 판매까지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메이플랜드 팀 역시 오토밴 기능을 도입하는 등 어떻게든 노력을 하고는 있습니다. 그나마 메이플스토리 월드 측에서 1월 18일에 본인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API를 도입하는 등 어느정도 방지책이 생기긴 했으나, 메이플랜드 개발진들의 인력난과 개발 시간, 능력 부족 등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크게 박멸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요즘에는 유저들이 게임을 지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핵과 매크로를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신고하는 등 자경단 활동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메소 가격이 안정화된거 같고 비정상적이던 주문서의 가격들이 점점 돌아오고 있는것 같습니다.
모바일 최적화 없음
게임 설명에도 모바일 환경에는 원활한 플레이를 보장 못한다고 하나 같은 클래식 메이플인 아르테일과 빅토리 메이플, 심지어 섭종이나 다름 없는 보스 스토리가 처음부터 정식 출시 전에도 PC말고도 모바일 유저도 배려해줘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줬습니다. 1차 전직 전까지는 그나마 문제 없으나 1차 전직 이후라면 모바일 버전에는 물약 및 버프, 스킬 등록할 곳이 없어서 일반 공격으로만 해야하는 상황이 옵니다. 컴퓨터가 없거나 쓰기 힘들어해서 어쩔 수 없이 바로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하는 유저들도 있다는 걸 보면 아쉬운 점입니다.